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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 스코어 - 그 게임의 뒷 이야기

by 슈슈샤 2023. 8. 28.

하이스코어 썸네일
하이스코어

1. 시청 개요

저는 여러 가지 취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주된 취미는 역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일 때부터 컴퓨터 게임을 했고 9살 때는 제 인생 첫 콘솔 게임기인
닌텐도 Ds가 생겼습니다. 테일즈런너 처음으로 텔레비전 광고했을 때
아버지가 아이디를 만들어주셨던 것이 기억나고 오버워치가
처음 나왔을 때 중간고사를 다 망쳐버린 기억도 납니다.

처음으로 플레이스테이션을 가졌을 때도 레드 데드 리뎀션2라는 게임을 하게 되어
현실에서의 삶보다 아서(레드 데드 리뎀션 2의 주인공)로써의 삶을 더 많이 살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게임의 역사에 대해서 말해주는 게임 다큐멘터리 하이 스코어를
시청해 보게 되었습니다.

2. 내용

하이 스코어는 미니 시리즈로 40분 전후의 다큐멘터리를 6부작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1. 번영과 몰락

: 가정용 게임기가 아닌 <스페이스 인베이더>와 그리고 <팩맨>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만드는 아타리의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인 아타리 E.T 게임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2. 닌텐도가 온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닌텐도, 사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화투를 만들던 회사에서 시작했습니다.
일본 내에서는 큰 성공을 했지만, 미국 시장을 뚫기 힘들었던 닌텐도가 어떻게 미국 시장을 점령했는지 다루고 있습니다.


3. 롤플레잉 게임의 탄생
: 현대 게임에 스토리텔링 분야에서 가장 영향을 많이 준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 던전 앤 드래곤>은 어떻게
그 추종자들을 만들었을까 탐구하고 있습니다.


4. 게임기 전쟁

: 모든 게임기 회사가 시그니쳐 캐릭터를 내놓을때 캐릭터가 없었던 회사 세가 그렇게 탄생하게 된 파란 고슴도치
소닉 이 새로운 캐릭터의 등장은 어떻게 판을 바꾸어 놓았을지 알아봅시다.

5. 격투다!
: <스트리트 파이터>와 <모탈 컴벳> 드디어 격투게임의 시대가 오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잔인하고 거칠어질수록
논란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이 상황은 어떤 식으로 바뀌었을지 알아봅시다.

6. 레벨 업
: 게임을 3d로 끌어올린 닌텐도의 <스타 폭스> 그리고 지금 모든 일인칭 fps 게임을 만든 < 둠 > 무한한 인터넷 세상과
게임의 조합 이것은 어떠한 변화가 있었을지 알아봅시다.

 

3. 시청 후기

슈퍼마리오 캐릭터의 루이지와 마리오의 피규어
루이지와 마리오

게임을 좋아한다고 말하면서 게임의 역사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냥 원래부터 이런 식으로 있었겠다고 넘겨짚기 바빴던 것 같습니다.

모든 문화 콘텐츠는 앞선 콘텐츠에 영향을 받습니다.
글, 그림, 노래 그리고 영화와 같은 예술 작품은 앞서 나온 어느 콘텐츠의 영향을
받았을까 주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작가가 작곡가가 감독이 어린 시절에 읽었던 혹은 영향을 받았던
작품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게임 분야에서는 관심이 없었던 것 같았습니다.
게임도 종합 예술로써 이런 여러 가지 작용이 있었을 텐데 말이죠.

최근 젤다의 전설을 플레이할 당시 느낀 것이 있습니다.

젤다의 전설이 아주 전설적인 작품으로 손꼽히는 만큼 여러 게임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제가 어릴 적에 플레이하던 게임이 생각났습니다.
저는 그 게임의 시그니쳐라고 생각하던 게임 속 장치들이 알고 보니
젤다의 전설에서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이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새롭게 알게 되는 정보로 마음의 양식을 쌓아가는 기분이었습니다.
평소에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번 게임의 역사도 한번 알아보는 것은 어떠할까요?

생각보다 몰랐던 사실에 신기함을 많이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