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익스플레인 세계를 해설하다 궁금증 해결

by 슈슈샤 2023. 8. 24.

 

넷플릭스 익스플레인 세계를 해설하다의 썸네일
익스플레인 세계를 해설하다.

1. 시청 개요

한가지의 주제로 긴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시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더 자세히 알 수 있고 한 주제에 대해서 여러 가지 관점으로 탐구할 수 있기도 합니다.
특히 넷플릭스의 다양한 다큐멘터리 덕분에 평소에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 알지 못하거나 평소에 관심 없는 분야의 경우에는 이러한 긴 다큐멘터리는 보기 어렵습니다.
자신이 관심 없는 주제는 보통 관심을 가지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제가 관심 있는 주제라면 10부작도 보는 것이 어렵지 않지만
관심 없는 주제라면 30분짜리 영상 하나도 보기 힘든 것이 사실 입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지식에 대해 탐구하고 싶은 욕망도 동시에 들었습니다.
짧고 간결하고 여러 가지를 한 번에 가볍게 가르쳐주는 다큐멘터리 시리즈는 없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찾게 된 것이 '익스플레인 세계를 해설하다'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는 20분 전후의 짧은 다큐멘터리 시리즈로 각각의 에피소드는
다른 이야기를 하는 옴니버스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가벼운 이야기부터 생각지도 못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주제가 담겨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렵지 않게 시청할 수 있습니다.
다큐멘터리를 진행하는 과정이 화면 전환이 빠르고 적절한 화면효과 그리고 이미지를 잘 사용하였습니다.
그 분야의 전문가의 인터뷰 또한 중요한 부분만을
강조하고 있어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2. 추천 에피소드

입체 동화책의 펼쳐진 이미지 왼쪽에 검은개가있고 왼쪽에 빨간 우산을 쓴 아이가 있다.
동화

모든 에피소드는 여러 주제를 진지하지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줬습니다.
느낌표에 대한 이야기 아니면 우리가 익숙한 일부일처제에 관해 이야기도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았던 에피소드는 동화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에피소드였습니다.
너무 어렸을 때부터 익숙한 내용이라서 한 번도 동화 속 이야기를 다시 생각해 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동화는 어린 시절에만 보는 경우가 많고 다 자란 성인이라면 아이와 관련된 일이 생기지 않으면
동화와는 거리를 두게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수순이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같았고 그래서 이번 익스플레인 세계를 해설하다를 보게 되었을 때
오랜만에 보게 된 동화 이야기에 반가웠습니다.

그리고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세계의 다양한 동화들이 비슷한 방식으로 전개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다른 나라 출신의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면 생각보다 같은 대륙이 아니어도 비슷한 내용의
동화가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기에 어떤 이유로 멀리 떨어진 나라들의 전통 이야기가 비슷한지
생각하고 있던 차였는데 더 반가웠습니다.

그렇기에 다큐멘터리의 내용에 조금 충격받았습니다. 동화책은 아이들을 위한 귀여운 이야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초기의 동화는 이와 너무나도 다른 것이었습니다.

생각보다 더 무서운 이야기가 가득하고 아이를 교육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동화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 후기 

지식을 얻는 것은 세상의 해상도를 높이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습니다.
이 말을 처음 보았을 때는 그것이 정확히 무슨 뜻인지 잘 몰랐습니다.
하지만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지식이 쌓일 때마다 이 말이 무슨 말인지 더욱
잘 이해하는 기분입니다. 특히 이렇게 제가 평소에 관심이 없었던 분야에 대한
지식이 쌓일수록 제 지식이 더욱 확장되는 기분입니다.
평소에 제가 허리케인이나 한국에 없는 왕실에 대한 이야기를 생각해 볼 수 있었을까요
그리고 심지어 좋아하는 노래인 올드 타운 로드( old town road)에 이러한 배경이 숨겨져 있는지 몰랐습니다.

그래서 이 혐오감을 레인 세계를 해설한다를 주변에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모든 에피소드는 다른 이야기를 다루고 있고 처음에는 자신이 관심 있는 내용만 보던 사람들도
화자의 스토리텔링 능력의 평소에 관심 없었던 주제들도 들어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추천을 받은 사람들도 이런 시리즈가 더 있냐고 묻고는 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혹시 관심 있는 주제가 있으시면 익스플레인 시리즈를 시청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정말 다양한 주제를 어렵지 않게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